• 최종편집 2024-03-29(금)
 

교포리, 조선 후기 직산현... 갑오개혁 뒤 수원군에 편입돼

길음리, 조선 후기 직산현... 1914년 미촌·승량면과 통합해

 

평택시사.jpg
▲ 대동여지도에 표기된 수원군 행정구역 <출처 = 국립중앙박물관>

 

◆ 오성면(梧城面) 교포리(穚浦里)

 

조선후기 직산현 언북면과 숙성면 지역이었다가 갑오개혁 뒤 수원군에 편입됐다. 1914년 언북면 교포·숙성면 주교동 일부·진위군 고두면 교포리·송호리를 통합해 교포리라 했다.


1. 원교포(元橋浦): 교포1리 다리근처의 한자지명이다.


2. 송호(松湖): 교포2리의 마을지명으로 궁방전이 많아서 ‘궁말’이라고도 부른다.


3. 월량촌(越梁村): 교포3리의 마을지명으로 ‘똘건너’가 한자화된 것이다.


◆ 오성면 길음리(吉音里)


조선후기 수원부와 직산현 지역. 1914년 길음리·미촌·승량면, 미촌·언북면 홍원(弘院)을 통합해 길음리라 했다.


1. 원길음(元吉音): 길음1리의 자연지명. 안성천 갯가여서 땅이 질어 ‘질음’이라고 했던 것을 한자로 길음으로 표기했다. 마을 형국이 닭을 닮아서 ‘계음’이라고 했던 것이 길음이 됐다는 설도 있다.


2. 내탑(內塔): 길음2리의 자연지명. 당거리 탑현의 안쪽에 마을이 형성돼 유래됐다. ‘안탑골’이라고도 부른다.


3. 미촌(美村): 길음3리의 마을지명. 안성천 갯가의 끝에 위치해 ‘미삐’라고도 부른다.


4. 양성말: 조선후기 양성현 땅. 해방 후 안성천의 침식작용으로 폐동됐다.


5. 홍원: 양성말과 안중읍 대반리 사이의 마을. 간척으로 형성됐지만 안성천 침식작용으로 폐동됐다. <참고문헌: 평택시사(평택시사편찬위원회 펴냄)>


※ 다음호(611호)에서는 ‘평택시 오성면 당거리’ 지명 유래가 이어집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5671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史로 보는 ‘오성면 교포리·길음리’ 지명 유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