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미래세대 물 절약 기본교육 기회 제공 및 물 재이용 활용 지원 필요” 


7분발언 이해금.JPG
▲ 7분발언을 하고 있는 이해금 의원

 

 본 의원은 ‘평택시 물 재이용의 현재와 미래’에 대하여 7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지난 제222회 본회의 제2차에서 ‘평택시 물 재이용은 우리의 생명’에 대해 7분발언을 하였으며, 평택시의 향후 물 부족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방안에 대해 평택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 평택시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물 부족 문제 발생의 선제적 해결책을 강구하기를 건의하였습니다. 

 

 또한 평택시가 물 재이용에 대한 의지와 활용방안에 대한 고민 또한 고심하고 있다는 것을 재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평택시의 물 재이용 정책이 시민들에게 다양한 직·간접적인 체감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은 아직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본 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환경부의 물 재이용 기본계획(안)의 자료에는 아직까지 한번 쓴 물을 정화하여 다시 쓰는 물 재이용(중수도)에 대한 시민인식이 높지 않은 것이 현실로서 일반시민의 경우 중수도에 대한 인지가 17%로 매우 저조한 실정입니다.

 

 반면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시민 59.4%와 전문가 71.8%가 ‘대체수자원 이용’을 제시하고 있어 향후 물 부족에 대한 ‘물 재이용의 필요성’은 인지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우리 일상생활에 이용이 가능한지를 시민이 직접 체감하고 공감하는 기회가 부족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택시는 물 재이용사업 및 물 순환 개선 등을 추진함에 있어, 시민들에게 물 재이용의 직접적인 체감의 효과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평택시는 기존 소사벌레포츠타운, 안중레포츠공원, 이충레포츠공원을 삶과 휴식 문화가 함께하는 주민친화 체육시설로 개선 및 확충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평택시의 레포츠시설에 빗물과 중수도를 활용한 물 재이용시설을 반영·활성화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하여 상·하수도 부담 개선효과 외에도 시설 내 친수공간 마련 및 재이용수 활용으로 미세먼지 저감효과 등의 물 재이용으로 공공의 시민편익 기능을 부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시민이 물 재이용(중수도)에 대한 현실적인 지속가능성을 체감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이는 시민들에게 평택시의 수자원 부족의 불안감 해소 및 물 안전도시라는 안전함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로 보입니다. 

 

 또한, 평택시는 2020년 11월 6일 제정된 ‘평택시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에 따라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가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후변화 및 관련 현안에 대한 정책과 관련 자료가 많이 보도되고 있지만, 미래 세대인 현 학생들은 기후변화에 대해 직접 배우거나 이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들에 대해 심각하게 체감할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현재 세대는 미래 세대에게 자원의 재순환과 지속가능한 활용에 대한 미래 환경개선 방향을 인지 시킬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만들어 줄 의무가 있습니다. 

 

 ‘행복한 물 절약 캠페인’ 등과 더불어 미래를 준비하는 평택시는 물 사용량이 많은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기후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미래세대의 물 절약 및 물 재이용에 대한 기본교육 기회 제공과 물 재이용의 활용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관내 물 사용량이 많은 대표적인 교육시설로는 ‘한광중고등학교, 평택고등학교, 신한중고등학교, 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로서 학생 수는 5,000명이 되며, 교직원수는 400명에 달합니다. 매년 재학생들에게 물 부족 및 물 재이용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및 홍보가 이루어 질수 있으며, 향후 물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자리 잡아 정책에 대한 이해 수준이 향상될 것을 기대합니다. 

 

 평택시의 미래 세대에게 낭비되는 수자원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기 위해 빗물과 중수도를 이용한 물 재이용시설을 설치·운영하여 상·하수도 부담 개선 및 재이용수의 활용으로 직·간접체험으로 미래 세대가 직면한 기후변화에 스스로 대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도록 기회마련이 꼭 필요합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물 부족에 대한 시민인식 개선 및 다양한 물 재이용의 활성화 방안 중 하나의 제안이오니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정책으로 반영하여 주시기를 희망합니다. <2021. 10. 15.(금) 제226회 임시회>

 

 정리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6813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해금 평택시의원, ‘물 재이용의 현재와 미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