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조종건(평택대학교정상화대책위원회 상임대표, 시민사회재단 공동대표)
 
평택시론.jpg
 ‘고귀한 것일수록 망가지면 더욱 역겹다’라는 프리드리히 쉴러(Johann Christoph Friedrich von Schiller)의 한 구절이 평택대학교의 현 사태와 겹쳐지는 것은 하나의 착시일까?
 
 평택대학교정상화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6월 10일 평택대학교 법인이사장과 총장에게 공문을 통해 면담요청을 했지만 실망스런 답변이었다. 총장의 무성의한 답변과 법인이사장의 오만한 답변은 1980년대 권위주의의 시대에서 듣던 답변이다. 평택시민들은 평택대학교를 한때 개혁의 대상으로 인식했다. 관선이사들이 개혁을 시도했다. 그러나 1년 6개월 동안 개혁세력이 이룬 결과물이 무엇인가. 오히려 개혁 대상은 아닌가. 만일 그렇다면, 교육부장관은 대책위의 면담요청에 부응하는 것이 순리일 것이다. 
 
 첫째, 소통의 부재다. 대책위는 평택대학교 구성원간의 갈등의 골이 깊고 해결의 기미가 어렵다고 판단했고, 자정능력을 상실했다고 판단하여 개혁의 주체인 관선이사장과 총장 면담을 통해 실체의 진실을 파악하고자 했다. 이 면담의 핵심 사안은 평택대학 내 분쟁에 대한 법인이사장과 총장의 입장 및 대학 정상화 방안과 지역사회와의 소통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6월 12일 회신 답변에서 법인이사장과 총장은 대책위가 질의한 면담 내용과 관련 없는 노동조합측과 임금협상 및 협약 타결을 위해 집중해야 할 시기로 언급하면서 면담 요청을 외면하고 있다. 총장은 차후에 면담을 하겠다는 입장이고, 법인이사장은 대책위에 협상응원을 요청하면서 면담을 거절했다. 대화조차 어렵단 말인가. 이러한 소통부재의 리더십이 개혁의 주체가 될 수 있는가?
 
 둘째, 본질이 실종된 교육현장이다. 광장 민주주의로 촛불탄핵을 이루었지만 일상 민주주의는 여전히 멀다는 것이 지성계의 고민이다. 일상 민주주의가 참으로 어렵다는 것은 브레히트(Brecht)의 예리한 비판에서도 나타난다. “파시즘이 남긴 최악의 유산은 파시즘과 싸운 자들의 내면에 파시즘을 남기고 사라진다는 것이다.”
 
 광화문에 모여 민주주의를 외친 사람이 대학에 돌아와 군림하는 권위주의자가 된다면 이는 일상 민주주의의 야만이다. 관선 이사들이 개혁의 촛불을 들고 온지 1년 6개월, 과연 교육의 본질인 일상 민주주의를 위한 그들의 노력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오히려 교직원들이 지난 4월 13일 평택대학교 임시이사회 이사장 등 임시이사회의 각종 법률 위반 및 법인 정관, 평택대학교 각종 규정 위반 등 초법 법인운영 및 대학운영에 따른 폐해 사례를 문제로 제기한 상태다.
 
 분명한 것은 교육부가 파견한 임시이사장 및 이사들이 개혁주체인지 아니면 개혁대상인지 진실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대책위의 관심이다. 평택시의 유일한 4년제 대학의 책임자들이 52만 평택시민에게 어떤 민주 행정을 제시했는지 궁금하다.
 
 셋째, 파행행정이다. 임시이사 및 신임총장 체제 이후 1년 동안 교직원들이 제기한 수많은 인권침해 및 부당 사례조사를 요청한 것, 의견수렴 없이 단행한 직제개편과 수 백 건의 직원 인사발령으로 인해 대학행정의 공백을 초래한 것, 총장을 비판하는 직원에 대한 부당인사, 표적 감사, 심지어 강압 PC압수가 실제로 있었던 일인지 여부를 밝히는 것이 현재 대책위가 할 일이다. 심지어 총장은 전체 직원회의 시 “총장 선임 시 발전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지 않았고 단지 아이디어 수준이었다”고 언급한 내용이 사실이라면 파행행정은 예견된 일이다.
 
 이는 피히테(Johann Gottlieb Fichte)가 언급한 ‘씨앗에서 싹이 자라기도 전에 곧바로 열매를 기대하는 경우’와 같은 기만이다. 따라서 평택대학교의 리더십은 내비게이션 없이 항해하는 배와 같지 않느냐는 것이 대책위의 의구심이다. 이러한 적폐의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한 대학 정상화 출구전략은 교육부장관이 대책위와의 진솔한 소통을 가질 때 가능하다.
 
※ 외부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872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론] 교육부장관은 평택대학교 정상화대책위와 소통할 때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